SW전공교육
SW전공교육과정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공통 교육과정
구 분 | 1~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
소프트웨어의 이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 소프트웨어와 기업가 정신 | 소프트웨어 기술 창업 및 지식재산권의 이해 | 5 | ||||
소프트웨어 영어 |
소프트웨어실무영어, 소프트웨어영어기술문서작성, 소프트웨어영어커뮤니케이션 | 5 | ||||||
소프트웨어 기초수학 |
이산수학, 활률과통계, 선형대수 | 6 |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
C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 4 | ||||||
산한연계 프로젝트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1 | ||||||
소프트웨어 융합프로젝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1 (캡스톤디자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2(캡스톤디자인),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4 | |||||
산학프로젝트 |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및 복수 지도교수 | 기업 프로젝트 | 택1 필수+α | |||||
글로벌 | 해외대학 교육 | 기업 프로젝트 | ||||||
인턴십 | 국내, 해외기업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취업·창업 | |||
합 계 | 25+α |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공통 교육과정
구 분 | 1~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
소프트웨어의 이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 소프트웨어와 기업가 정신 | 소프트웨어 기술 창업 및 지식재산권의 이해 | 5 | ||||
소프트웨어 영어 |
소프트웨어실무영어, 소프트웨어영어기술문서작성, 소프트웨어영어커뮤니케이션 | 5 | ||||||
소프트웨어 기초수학 |
이산수학, 활률과통계, 선형대수 | 6 |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
C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 4 | ||||||
학부공동기초 | 컴퓨터보안, 자료구조, 시스템프로그래밍, 리눅스, 컴퓨터구조 | 알고리즘, 컴퓨터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26 | ||||
산한연계 프로젝트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1 | ||||||
소프트웨어 융합프로젝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1 (캡스톤디자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2(캡스톤디자인),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4 | |||||
산학프로젝트 |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및 복수 지도교수 | 기업 프로젝트 | 택1 필수+α | |||||
글로벌 | 해외대학 교육 | 기업 프로젝트 | ||||||
인턴십 | 국내, 해외기업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취업·창업 | |||
합 계 | 51+α |
컴퓨터공학전공 교육과정
구 분 | 1~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
소프트웨어의 이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 소프트웨어와 기업가 정신 | 소프트웨어 기술 창업 및 지식재산권의 이해 | 5 | ||||
소프트웨어 영어 |
소프트웨어실무영어, 소프트웨어영어기술문서작성, 소프트웨어영어커뮤니케이션 | 5 | ||||||
소프트웨어 기초수학 |
이산수학, 활률과통계, 선형대수 | 6 |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
C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 4 | ||||||
학부공동기초 | 컴퓨터보안, 자료구조, 시스템프로그래밍, 리눅스, 컴퓨터구조 | 알고리즘, 컴퓨터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 26 | |||||
전공심화 | 오토마타와 형식언어론, 논리회로 및 실험, 파일구조, 프로그래밍 언어구조론, 웹/XML프로그래밍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컴파일러, HCI, 인공지능 | 19 | |||||
진공실무응용 | 임베디드프로그래밍실습 | 멀티미디어 시스템, 오토모티브 SW프로그래밍, 클라우드컴퓨팅 | 컴퓨터비전기반 오토모티브SW, 서버프로그래밍 실무(캡스톤디자인), 오토모티브 SW개발실무론 | 15 | ||||
산한연계 프로젝트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1 | ||||||
소프트웨어 융합프로젝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1 (캡스톤디자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2(캡스톤디자인),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4 | |||||
산학프로젝트 |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및 복수 지도교수 | 기업 프로젝트 | 택1 필수+α | |||||
글로벌 | 해외대학 교육 | 기업 프로젝트 | ||||||
인턴십 | 국내, 해외기업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취업·창업 | |||
합 계 | 51+α |
스마트IoT전공 교육과정
구 분 | 1~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
소프트웨어의 이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 소프트웨어와 기업가 정신 | 소프트웨어 기술 창업 및 지식재산권의 이해 | 5 | ||||
소프트웨어 영어 |
소프트웨어실무영어, 소프트웨어영어기술문서작성, 소프트웨어영어커뮤니케이션 | 5 | ||||||
소프트웨어 기초수학 |
이산수학, 활률과통계, 선형대수 | 6 |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
C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 4 | ||||||
학부공동기초 | 컴퓨터보안, 자료구조, 시스템프로그래밍, 리눅스, 컴퓨터구조 | 알고리즘, 컴퓨터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26 | ||||
전공심화 | IoT논리설계, HCI이론및실무, 웹/XML프로그래밍 | IoT무선통신, IoT데이터마이닝, IoT플랫폼, IoT네트워크와 프로토콜 | 오토모티브임베디드시스템, 분산병렬시스템 | 20 | ||||
진공실무응용 | IoT프로그래밍 실습 | IoT융합앱프로그래밍, IoT데이터베이스응용 | 오토모티브IoT와빅데이터, 오토모티브AI프로그래밍 | 11 | ||||
산한연계 프로젝트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1 | ||||||
소프트웨어 융합프로젝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1 (캡스톤디자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2(캡스톤디자인),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4 | |||||
산학프로젝트 |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및 복수 지도교수 | 기업 프로젝트 | 택1 필수+α | |||||
글로벌 | 해외대학 교육 | 기업 프로젝트 | ||||||
인턴십 | 국내, 해외기업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취업·창업 | |||
합 계 | 82+α |
사이버보안전공 교육과정
구 분 | 1~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
소프트웨어의 이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 소프트웨어와 기업가 정신 | 소프트웨어 기술 창업 및 지식재산권의 이해 | 5 | ||||
소프트웨어 영어 |
소프트웨어실무영어, 소프트웨어영어기술문서작성, 소프트웨어영어커뮤니케이션 | 5 | ||||||
소프트웨어 기초수학 |
이산수학, 활률과통계, 선형대수 | 6 |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
C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 4 | ||||||
학부공동기초 | 컴퓨터보안, 자료구조, 시스템프로그래밍, 리눅스, 컴퓨터구조 | 알고리즘, 컴퓨터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26 | ||||
전공심화 | 보안프로그래밍, 보안수학, 기초암호학, 사이버보안정책, 리버스공학 | 암호해석, 시스템인증과보호, 오토모티브모바일보안, 컴퓨터포렌식 | 정보보호관리체계구축, 해킹과바이러스 | 21 | ||||
진공실무응용 | 서버구축및보안실습, 데이터베이스보안 | 오토모티브네트워크보안, 보안관제시스템실무, 침입탐지와방지 | 10 | |||||
산한연계 프로젝트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1 | ||||||
소프트웨어 융합프로젝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1 (캡스톤디자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2(캡스톤디자인),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4 | |||||
산학프로젝트 |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및 복수 지도교수 | 기업 프로젝트 | 택1 필수+α | |||||
글로벌 | 해외대학 교육 | 기업 프로젝트 | ||||||
인턴십 | 국내, 해외기업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취업·창업 | |||
합 계 | 85+α |
모바일 소프트웨어전공 교육과정
구 분 | 1~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
소프트웨어의 이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 소프트웨어와 기업가 정신 | 소프트웨어 기술 창업 및 지식재산권의 이해 | 5 | ||||
소프트웨어 영어 |
소프트웨어실무영어, 소프트웨어영어기술문서작성, 소프트웨어영어커뮤니케이션 | 5 | ||||||
소프트웨어 기초수학 |
이산수학, 활률과통계, 선형대수 | 6 |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
C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 4 | ||||||
학부공동기초 | 컴퓨터보안, 자료구조, 시스템프로그래밍, 리눅스, 컴퓨터구조 | 알고리즘, 컴퓨터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26 | ||||
전공심화 | 데이터통신, 파일처리 | 모바일HCI | 모바일데이터베이스실습, 오토모티브무선네트워크 | 11 | ||||
진공실무응용 | 안드로이드앱개발 | iOS앱개발, 네트워크프로그래밍, 오토모티브영상처리, 교차개발실습 | 모바일시각화, 웹앱개발, 시스템성능분석, 모바일IT창업실무 | 20 | ||||
산한연계 프로젝트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1 | ||||||
소프트웨어 융합프로젝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1 (캡스톤디자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2(캡스톤디자인),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4 | |||||
산학프로젝트 |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및 복수 지도교수 | 기업 프로젝트 | 택1 필수+α | |||||
글로벌 | 해외대학 교육 | 기업 프로젝트 | ||||||
인턴십 | 국내, 해외기업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취업·창업 | |||
합 계 | 82+α |
인공지능·빅데이터공학과 교육과정
구 분 | 1~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
소프트웨어의 이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 소프트웨어와 기업가 정신 | 소프트웨어 기술 창업 및 지식재산권의 이해 | 5 | ||||
소프트웨어 영어 |
소프트웨어실무영어, 소프트웨어영어기술문서작성, 소프트웨어영어커뮤니케이션 | 5 | ||||||
소프트웨어 기초수학 |
이산수학, 활률과통계, 선형대수 | 6 |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
C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 4 | ||||||
공통기초 | 데이터사이언스의이해, 리눅스기초, 자료구조, 동계학의이해, 알고리즘, 빅데이터분석기초, 빅데이터컴퓨팅기초 |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마이닝, 클라우드컴퓨팅 | 소프트웨어공학, 빅데이터DB, 소셜빅데이터분석, 데이터시각화 | 34 | ||||
전공심화(빅데이터트랙) | 통계실무 | 오토모티브데이터마이닝실무, 회귀분석, 빅데이터통계분석 | 다변량분석 | 12 | ||||
전공심화(인공지능트랙) | 인공지능 | 기계학습, 인공지능실무 | 오토모티브빅데이터컴퓨팅실무 | 10 | ||||
산한연계 프로젝트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1 | ||||||
소프트웨어 융합프로젝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1 (캡스톤디자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2(캡스톤디자인),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4 | |||||
산학프로젝트 |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및 복수 지도교수 | 기업 프로젝트 | 택1 필수+α | |||||
글로벌 | 해외대학 교육 | 기업 프로젝트 | ||||||
인턴십 | 국내, 해외기업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취업·창업 | |||
합 계 | 82+α |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교육과정
구 분 | 1~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수학점 | ||||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봄, 가을 | 여름 | 겨울 | |||
소프트웨어 기초소양 |
소프트웨어의 이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 소프트웨어와 기업가 정신 | 소프트웨어 기술 창업 및 지식재산권의 이해 | 5 | ||||
소프트웨어 영어 |
소프트웨어실무영어, 소프트웨어영어기술문서작성, 소프트웨어영어커뮤니케이션 | 5 | ||||||
소프트웨어 기초수학 |
이산수학, 활률과통계, 선형대수 | 6 | ||||||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
C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 | 4 | ||||||
공통기초 | SW융합개론, 디자인적사고, 데이터사이언스이해, 웹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데이터관리 | 인터렉티브미디어 | 17 | |||||
SW융합심화트랙 | 디지털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와데이터실무, 게임프로그래밍입문, 데이터시각화, 인지공학 | AR/VR이론및실습, 바이오인포매틱스 | 19 | ||||
오토모티브 SW트랙 | 임베디드리눅스프로그래밍, 오토모티브SW개론 | 차량통신망, 오토모티브데이터마이닝, 차량신호처리, 차량비전과OpenCV, 오토모티브SW설계분석 | 인공지능, 오토모티브SW플랫폼 | 21 | ||||
산한연계 프로젝트 |
연구실인턴·창업프로젝트 | 1 | ||||||
소프트웨어 융합프로젝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1 (캡스톤디자인) | 소프트웨어창의설계2(캡스톤디자인),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4 | |||||
산학프로젝트 |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 및 복수 지도교수 | 기업 프로젝트 | 택1 필수+α | |||||
글로벌 | 해외대학 교육 | 기업 프로젝트 | ||||||
인턴십 | 국내, 해외기업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국내외 인턴십 | 취업·창업 | |||
합 계 | 82+α |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