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기초교육

전교생 SW기초 교양교육

SW기초교육 교육목표
SW 역량을 갖춘 창의ㆍ융합형 인재 양성

정보과학기술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신장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효율적인 알고리즘으로 설계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 배양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로 발전시켜 학제 간 융합 학문 분야를 개 척하고 이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과 협력적 태도 함양

다양한 전공 분야의 특정 전공에 요구되는 컴퓨팅 활용 능력과 기술배양

SW기초교육 교육과정
전교생 대상 SW기초 교양필수 교육과정

- 전 신입생 대상

- 문제해결과 컴퓨팅적 사고 1개 교과목 지정 2학점

3개 계열 구분
인문사회계열, 자연공학계열, 예체능계열
각 계열별 3개 교과목 지정
학생 1 교과 선택 이수
3개 영역 구성
교육혁신적, 창의적, 학제간 융합 소프트웨어
3개 영역에 25개 교과목 풀 구성
학과별로 전공 맞춤형 1개 교과 지정 2학점

SW기초교육 / 실습환경
교내 총 15개 공용 전산실 개선활용

구 분 용 도 면 적(㎡)
- SW그래픽 실습실 30.49 40
- SW기초실습실 1 35.24 50
- SW기초실습실 2 41.45 60
- 프로그래밍 실습실 1 49 40
- 프로그래밍 실습실 2 49.66 50
- 데이터시각화실습실1 32.56 56
- 데이터시각화실습실2 49.5 60
- 빅데이터 분석실습실 1 37.5 48
- 빅데이터 분석실습실 2 37.27 48
- 3D모델링 디자인 실습실 1 56.73 60
- 3D모델링 디자인 실습실 2 41.16 50
- 오픈소스활용실습실 1 44.1 48
- 오픈소스활용실습실 2 4.1 40
- 공용컴퓨터실습실 1 39.2 48
- 공용컴퓨터실습실 2 41.82 50

※SW비전공자를 위한 융합 소프트웨어 개방형 실습실 메이커 스페이스 추가 구축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