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기초교육
전교생 SW기초 교양교육
SW기초교육 교육목표
SW 역량을 갖춘 창의ㆍ융합형 인재 양성
정보과학기술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신장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효율적인 알고리즘으로 설계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 배양
다양한 학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형태로 발전시켜 학제 간 융합 학문 분야를 개 척하고 이를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과 협력적 태도 함양
다양한 전공 분야의 특정 전공에 요구되는 컴퓨팅 활용 능력과 기술배양
SW기초교육 교육과정
전교생 대상 SW기초 교양필수 교육과정
- 전 신입생 대상
- 문제해결과 컴퓨팅적 사고 1개 교과목 지정 2학점
3개 계열 구분
인문사회계열, 자연공학계열, 예체능계열
각 계열별 3개 교과목 지정
학생 1 교과 선택 이수
3개 영역 구성
교육혁신적, 창의적, 학제간 융합 소프트웨어
3개 영역에 25개 교과목 풀 구성
학과별로 전공 맞춤형 1개 교과 지정 2학점
SW기초교육 / 실습환경
교내 총 15개 공용 전산실 개선활용
구 분 | 용 도 | 면 적(㎡) |
---|---|---|
- SW그래픽 실습실 | 30.49 | 40 |
- SW기초실습실 1 | 35.24 | 50 |
- SW기초실습실 2 | 41.45 | 60 |
- 프로그래밍 실습실 1 | 49 | 40 |
- 프로그래밍 실습실 2 | 49.66 | 50 |
- 데이터시각화실습실1 | 32.56 | 56 |
- 데이터시각화실습실2 | 49.5 | 60 |
- 빅데이터 분석실습실 1 | 37.5 | 48 |
- 빅데이터 분석실습실 2 | 37.27 | 48 |
- 3D모델링 디자인 실습실 1 | 56.73 | 60 |
- 3D모델링 디자인 실습실 2 | 41.16 | 50 |
- 오픈소스활용실습실 1 | 44.1 | 48 |
- 오픈소스활용실습실 2 | 4.1 | 40 |
- 공용컴퓨터실습실 1 | 39.2 | 48 |
- 공용컴퓨터실습실 2 | 41.82 | 50 |
※SW비전공자를 위한 융합 소프트웨어 개방형 실습실 메이커 스페이스 추가 구축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