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융합교육

SW연계전공 교육과정

엔터테인먼트SW (연계)전공

교육목적
  • 엔터테인먼트 기술, 응용 및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디자인 및 개발, 디지털 미디어 활용과 개발 등과 관련한 최신 기술과 방법론의 교육을 통해 엔터테인먼트SW 기술 능력을 보유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SW 전문가 양성
교과과정 구성
  • 컴퓨터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기본 소양과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융합 능력을 갖추도록 엔터테인먼트관련 소프트웨어를 학습
  • 컴퓨터공학전공,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디지털디자인과, 실용음악과의 교육이 엔터테인먼트와 소프트웨어의 융합관점에서 교과를 구성
구 분 1∼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 름 겨 울 봄, 가을 여 름 겨 울 기 존 변 경
컴퓨터공학전공 웹/XML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시스템, HCI, 인공지능 컴퓨터비전 - 10학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소프트웨어융합개론
컴퓨터그래픽스
디지털스토리텔링
인터렉티브미디어
게임프로그래밍입문
데이터시각화
- 15학점
디지털디자인과 디자인사, 웹디자인 디지털콘텐츠디자인2(캡스톤디자인), 엔터테인먼트디자인2, 피지컬컴퓨팅 - 10학점
실용음악과 컴퓨터사보법
미디데크놀로지
사운드테크놀로지
미디어 테크놀로지 뮤직비즈니스 10학점
융합교과목 감성소프트웨어
엔터테인먼트테크놀로지개론
엔터테인먼트그래픽스1
엔터테인먼트그래픽스2
스마트폰프로그래밍
혼합현실콘텐츠개발
기초음향학
사운드프로덕션
사용자인터페이스프로토타이핑
사운드프로그래밍
3D애니메이션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27학점
합 계 72학점

핀테크SW (연계)전공

교육목적
  • SW기술 기반의 비대면 분산형 금융 서비스를 창출하고 금융 거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금융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핀테크SW 전문가 양성
교과과정 구성
  • 금융자산과 금융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SW융합 능력을 갖춘 핀테크SW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핀테크 및 블록체인과 관련된 경영학, 빅데이터공학, 사이버보안의 교과로 구성
구 분 1∼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 름 겨 울 봄, 가을 여 름 겨 울 기 존 변 경
경영학부 경영정보학원론 금융과자금결제 기업금융정보관리론
소셜미디어와빅데이터
- 12학점
사이버보안전공 C프로그래밍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및활용
컴퓨터보안
사이버보안정책
컴퓨터네트워크
기초암호학
데이터베이스
정보보호관리체계구축 - 16학점
인공지능·빅데이터공학과 데이터사이언스의이해
기초빅데이터분석
자료구조
데이터마이닝
클라우드컴퓨팅
인공지능
- 18학점
융합교과목 핀테크개론
블록체인개론
사물인터넷개론
핀테크플랫폼산업
핀테크프로그래밍
정보기술과경영전략
경영분석과정보시각화
금융소프트웨어설계
핀테크 창업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26학점
합 계 72학점

스마트시티SW (연계)전공

교육목적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스마트시티 소프트웨어 분야에 종사할 전문인 양성
교과과정 구성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스마트시티 분야 관련 소프트웨어를 학습
  • 교과목 프로그램은 컴퓨터공학전공, 스마트IoT전공, 모바일소프트웨어전공, 건축공학과, 전기에너지전공의 교육이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종합적이고 융합적인 관점에서 학습하도록 구성
구 분 1∼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 름 겨 울 봄, 가을 여 름 겨 울 기 존 변 경
컴퓨터공학전공 임베디드프로그래밍실습 컴퓨터비전, 인공지능 6학점
스마트IoT전공 IoT무선통신
산업용IoT실무응용
IoT프로그래밍실습
8학점
모바일소프트웨어전공 컴퓨터시뮬레이션
안드로이드앱개발
모바일시각화
웹앱개발 9학점
건축공학과 건축개론
공학건축CAD
건축구조의이해
8학점
전기에너지전공 회로이론1 전력공학1, 전력기기1 분산전원공학, 전력경제 14학점
융합교과목 스마트시티개론
자바프로그래밍
시스템프로그래밍
스마트시티보안
스마트시티데이터의이해, HCI, 스마트시티계획 스마트시티자동 제어
스마트시티와빅데이터
스마트시티통신망
빌딩데이터모니터링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27학점
합 계 72학점

인간증강SW (연계)전공

교육목적
  • 국방, 제조,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의 일을 돕거나 신체능력을 극대화시키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집약분야인 인간증강(Human Augmentation) 기술 분야를 선도할 전문인 양성
교과과정 구성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감성 컴퓨팅 등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해 인간의 생각과 감각을 제어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인체의 신체능력을 향상시키는 SW 분야의 인력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구성
  • 의수, 의족뿐만 아니라 외골격 등 웨어러블 로봇을 활용하여 신체기능 향상이 가능한 핵심 기술 관련 SW 분야의 인력 양성이 가능한 교과과정 구성
  • 로보틱스 기술, 센서기술, 모터 기술, 바이오 기술,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 기술 등 인간증강 관련 기술 교육 학과의 교과과정 및 핵심 필수 교과목의 신규 개설을 통한 현장 실무형 교과목으로 구성
구 분 1∼2학년 3학년 4학년 이수학점
봄, 가을 여 름 겨 울 봄, 가을 여 름 겨 울 기 존 변 경
스마트 IoT전공 HCI이론 및 실무
자바프로그래밍실습
시스템소프트웨어실습
임베디드프로그래밍실습 9학점
인공지능·빅데이터공학과 기계학습개론
데이터마이닝의이해
빅데이터시각화 9학점
의공학과 생체계측
해부생리학
생체시스템공학
전자회로,생체역학기초화 세포조직공학 14학점
메카트로닉스전공 마이크로컨트롤러, 기초제어 센서및계측공학 5학점
소프트웨어 융합학과 체감형기술의이해
오픈소스소프트웨어개발및활용
인지공학 바이오인포메틱스 9학점
융합교과목 인간증강공학개론
바이오센서시스템
과학속의철학
로보틱스이론및실습
생명의료
소프트웨어윤리
인체구조의이해
뇌정보처리응용
지능형정보처리
인간-기계협업시스템
휴머노이드
바이오시스템공학
블랜디드매시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26학점
합 계 72학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