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 소개

인사말

우선, SW전공교육은 미래사회를 선도할 글로벌 SW인재 양성을 위해 기존 전공과 학과를 4차 산업혁명 핵심 기반기술 전 분야에 대응하는 전공과 학과 체계로 개편/신설하고, 교육과정을 글로벌 표준,미래 기술 수요 및 지역 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혁신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전 교과과정에 다양한 오픈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SW전공 맞춤형 영어 교육 및 다양한 SW해외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융합으로 특징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ㆍ융합형 SW인재 양성을 위해 소프트웨어 교양 대영역을 신설하고, 총 3과목 6학점을 필수로 지정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SW기초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SW기초역량을 기반으로 전공 간의 벽을 넘어 SW융합세상으로 나아갈 창의ㆍ융합형 SW인쟈 양성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수요를 반영한 엔터테인먼트SW, 핀테크SW, 스마트시티SW 및 인간증강SW 4개 연계전공과,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스마스시티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공 등 9개의 SW융합전공을 신설하여 SW융합교육의 기반 또한 마련하였습니다.

궁극적으로, 산업체 등 수요자 중심의 실무형 SW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SW전공자에 대한 실무 현장 중심의 문제해결형 산학협력 프로젝트 의무화와 연구실 인턴을 포함한 장ㆍ단기 국내 및 해외 인턴십 등 실무 교육 기반의 산업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체계화하였습니다. 한편, 취업을 넘어 글로벌 창업으로 나아가는 인재 양성을 위해 창업지원 플랫폼을 구축하여 기업가 정신 교육, 맞춤형 SW창업교육 및 창업 동아리 지원 등 다양한 창업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우리 대학의 인재상과 연계한 온전한 인간 발전을 추구하며 대학 구성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배려자를 포함한 지역사회 전반에 진정한 SW가치확산 실현을 위한 많은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은 기술 발달이 인류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 영향을 극대화하는 선의를 위한 기술(Tech for Good)을 반영하여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지속 가능한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노력에 함께 하며, 학생 여러분들이 꿈을 이루고 미래를 만들어 나아가는데 있어 아낌없는 지원을 다할 것입니다. 모든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단장 김미혜